예술가의 삶과 예술, 그들의 집과 정원... 그들의 생각과 취향, 라이프스타일... 을 담은 공간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는 내가 가장 사랑하는 예술가 '프리다칼로'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프리다칼로(Frida Kahlo de Rivera)
프리다 칼로 드 리베라(Frida Kahlo de Rivera) 1907~1954, 그녀는 멕시코의 초현실주의 화가입니다. 출생 시의 이름은 마그달레나 카르멘 프리다 칼로 이 칼데론(Magdelena Carmen Frieda Kahlo y Calrón)이지만, 디에고 리베라와 결혼 한 후에는 주로 프리다 칼로로 불렸다고 해요. 프리다 칼로는 주로 멕시코의 현실주의, 상징주의, 초현실주의를 표현한 화가로 불립니다.
사춘기 시절 교통사고로 지체장애를 얻게되고, 침상에서 처음 그림을 그려보게 됩니다. 처음에는 만신창이가 된 정신을 위한 위로와 위안 삼아했던 일이 이내 독자적인 예술적 현실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나가가게 됩니다. 캔버스는 그녀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대로 투영합니다. 초현실주의적 느낌을 주는 그녀의 작품들은 배신과 고통, 여성성과 욕구, 존재의 잔인함과 아름다움을 극적으로 이야기합니다.
토속문화를 결합한 화풍 또한 그녀를 이야기하는데 있어 대표적입니다. 강렬한 감정의 뿌리는 민족예술에 대한 프리다의 애정이 반영됩니다. 그녀는 그러한 이유로 콜럼버스 이전의 멕시코 유물을 수집하기도 했습니다. 여러 점토, 접시들, 질그릇, 인형 등 그녀의 많은 수집품들은 현재 다른 박물관들로 옮겨졌다고 합니다.
그녀는 자화상을 많이 그린 화가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녀는 미술과 드레스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녀는 멕시코와 인디오의 전통의상을 무척아꼈으며, 의상에 맞춰 땋은 장식 머리띠와 주름잡은 천으로 공들여 꾸민 머리모양을 멋지게 연출했습니다. 그녀의 자화상은 그녀의 물건으로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녀의 몸과 척추를 지지했던 물품들, 종교적이고 공산주의적 상징이 그려진 코르셋과 같이 그녀의 고통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물건을 비롯하여, 멕시코 장난감, 수집한 인형 등 그녀가 생전에 쓰던 갖가지 물건들을 그녀의 그림 속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카사 아술 (Casa Azul) - 프리다 칼로 뮤지엄 Prida Kahlo Museum (Museo Frida Kahlo)
주소 : Londres 247, Del Carmen, Coyoacán , 04100 Ciudad de México, CDMX, Mexico
'프리다칼로의 공간' , 1907년 그녀가 태어나 어린시절을 보내고 1954년 그녀가 영면에 든 장소 '파란 집'이라 불리는 <카사 아술>입니다.
그녀가 유년을 보낸 집 '카사 아술' 은 열정적인 프리다의 출발점이었던 동시에 온갖 감정의 소용돌이와 건강상의 장애 한가운데서 다시 돌아와 쉴 수 있는 안식처였습니다. 아버지 길레르모 칼로는 독일 바덴바덴 태생의 사진사로 1903년 꽤 넓은 집을 짓습니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그곳은 지금은 멕시코 시티로 편입되었지만, 당시는 교외였다고 합니다. 1907년 그녀가 태어나던 시기는 멕시코의 정치적 변혁기였습니다. 비교적 넉넉한 형편의 가정에서 태어난 프리다는 농부와 노동자와 인디오들의 자유를 위한 투쟁을 피부로 경험합니다. 생기발랄하던 젊은 그녀는 그 집에서 행복했지만, 18세에 사고로 장애를 얻게 되어 고통스러운 시간이 찾아오고, 창조적이었던 동시에 마비상태였던 세월을 보내게 됩니다. 이곳에서 남편 디에고의 끊임없는 바람기를 감내해야 했고, 때로 맞바람으로 되갚기도 했으며, 몇 차례의 유산도 겪었습니다. 1939년 이혼 후에도 프리다는 유년시절의 이 집을 피난처로 삼았습니다. 1년이 지나 재결합한 뒤, 디에고 리베라가 그녀의 부모에게서 집을 샀고, 프리다는 다시 카사 아술에 들어와 살면서 활동했습니다.
그들은 더 많은 땅을 구입하고, 정원을 가꾸고, 벽을 세우는 등 집을 손보았다고 합니다. 또한 친구이자 건축가인 Juan O'Gorman에게 화산암과 현무암과 같은 현지재료를 사용하여 오래된 차고에 프리다칼로를 위한 작업장을 지을 것을 의뢰했습니다. 또한 프리다는 모자이크타일, 민속 예술품, 조개껍데기, 항아리 등으로 외관의 일부를 장식했습니다. 그녀는 식물을 사랑하고 열정적으로 공부했으며 정원에서 유카, 선인장, 재스민, 용설란 등 그녀의 작품에 정기적으로 등장하는 많은 지역 식물종을 수집했습니다.
디에고는 그녀와 함께 지내고 싶을 때는 이 집에 있고, 때로는 산 앙헬에 있는 자기 집에서 혼자 지내기도 했습니다. 1954년 그녀가 사망했고, 이 곳은 아무도 살지 않는 집으로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4년 후 박물관으로 문을 열었는데, 그렇기에 복원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 없이 그녀가 떠났던 그대로의 상태로 대중에게 공개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삶과 페미니즘적 추구를 기리기 위해 이곳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집은 예술가의 이야기를 전하고 그들의 작업에 영감을 줍니다. 그녀가 회복한 침실 중 하나에는 천장에 거울이 설치되어 그 상태에서 자신을 관찰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이 유리로 이루어진 서재는 그 자체로 온실이었고, 끊임 없이 빛이 넘쳐흐르며 식물과 향수병에 담긴 페인트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들은 부엌 벽면에 연인의 이름을 조개껍질로 새기는 등 공간을 개성으로 가득채웠습니다. 선명한 코발트색과 머스터드, 그린의 대조적인 컬러 배색이 인상적입니다. 자연 그대로의 돌과 모자이크타일, 조개껍질 등의 질감은 공간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그녀의 자화상에 등장하는 동물들(애완용 거미원숭이, 앵무새와 딱정벌레 등)은 모두 예전에 파란 집에서 함께 살았다고 합니다. 그녀가 애정을 담아 가꾸는 식물들도 그림으로 함께 담겨있습니다.
'카사 아술'은 프리다칼로의 삶과 예술에 너무나도 밀접하게 얽혀있어서, 그 공간을 한 바퀴 둘러보기만 해도 그녀의 특성을 대략 짐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틀리에에 있는 휠체어, 침실의 캐노피 침대, 옷장 안에 걸린 프리다의 화려한 의상들, 그 모두에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자기 자신과 또한 자기만족을 위해 투쟁했던 그녀의 삶을 추측하게 하는 물건들입니다. 멕시코의 토착식물들이 화분들마다 무성하게 우거져 있는 마당의 벽면에는 프리다가 살았다는 문구가 새져겨 있기도 합니다.
프리다칼로를 만나는 또 다른 공간
디에고 리베라와 프리다 칼로 스튜디오 하우스 박물관(Museo Casa Estudio Diego Rivera y Frida Kahlo)
주소 : Diego Rivera, Col. San Ángel Inn, Alcaldía Álvaro Obregón, Ciudad de México, C.P. 01060, Mexico
디에고 리베라와 프리다칼로 스튜디오 하우스 박물관은 멕시코 시티 남부 산 앙헬(San Ángel)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에고와 프리다의 작품과 그들의 삶을 보여주며 보존하고 연구, 분석하는 다른 박물관입니다. 이 공간은 1931년 디에고의 의뢰로 Juan O'Gorman이 디자인했습니다. 외관은 프리다칼로의 어린시절 집인 카사아술과 비슷한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그 당시 이 건물은 라틴아메리카 최초의 기능주의 건물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그 당시 프리다 칼로와 디에고가 같은 지붕 아래 사는 대신 별도의 공간을 가지고 함께 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그들은 각각 자신의 스튜디오를 갖게 되었죠. 흰색과 파란색, 두 개의 콘크리트 블록으로 구성되어 서로 독립적인 공간이며, 상단에 있는 작은 다리로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공간은 주로 디에고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지만, 프리다 칼로가 살고 일했던 방을 탐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돌로레스 올메도 박물관 (Museo Dolores Olmedo)
주소 : Av Mexico 5843, La Noria, Xochimilco, 16030 Ciudad de México, CDMX , Mexico
멕시코시티 남쪽 소치밀코(Xochimilco) 지역에 위치한 돌로레스 올메도 박물관(Museo Dolores Olmedo)은 프리다 칼로의 세계 최대 규모(총 24개 이상의 작품) 컬렉션을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17세기 지어진 건축물로 Dolores Olmedo Patiño(1908-2002)가 자신의 예술 컬렉션을 멕시코 사람들에게 기부함으로써 만들어졌습니다. 화려한 정원으로 둘러싸인 La Noria 농장이라 불리우는 곳에 자신의 예술 작품을 배치함으로써 박물관이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예술가의 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와 가브리엘 뮌터( Gabriele Münter)가 살던 예술가의 집 '뮌터하우스(Münter House)' (0) | 2024.03.20 |
---|---|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Willem van Gogh)와 떠돌던 그의 공간들 (11) | 2024.03.14 |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ior)의 집과 올리브 정원 (2) | 2024.03.13 |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가 머물던 '프랑스 니스(Nice)' 그리고 그의 공간을 담은 그림 (3) | 2024.03.06 |
클로드 모네(Oscar-Claude Monet) 의 집과 정원에 대하여 (12) | 2024.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