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카페 [쏠티브리즈 COFFEE BAR & SURF CRAFT]
서귀포 중문은 사계절 서퍼들로 붐비는 곳이죠. 중문 해수욕장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아주 작은 카페 <쏠티 브리즈>를 다녀왔는데 '젊은 여성 서퍼들이 참 좋아할 만한 장소 같다.' 생각했어요. 'Surfing'의 테마를 공간에 개성 있게 풀어놓았기에 이에 대한 얘기를 한번 해보려 합니다.
외관부터 독특하죠. 실내공간의 메인컬러는 자주빛으로 조도를 매우 낮추어 어둡게 연출하였고, 여러 소품과 자연소재가 어우러져 몽환적인 이미지가 풍기는 장소예요. 히피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젊음과 자유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듯했고요. 실내공간의 컬러를 문으로 연결시키고 바다가 연상되는 파란색 벽면과 철재패턴장식, 서핑보드와 내추럴한 나무오브제 등이 어우러져 들어가고 싶은 마음으로 흥미를 이끄는 외관입니다.
밝은 곳에 있다가 안으로 들어가니 눈이 적응하는 암순응 기간이 필요했어요. 곧바로 온통 자주빛의 공간에 바테이블과 뒤쪽 벽면에 걸린 고무나무 잎들, 여러 패턴의 카펫과 패브릭, 건조된 팜파스그라스... 가 눈에 띕니다. 컬러부터 소품들까지 매우 이국적인 요소들로 꾸며져 있어요. 왼쪽 벽면에는 서핑을 하고 있는 사람들, 파도, 바닷가마을의 드라이브... 이러한 장면을 담은 화면들이 계속 재생됩니다. '쏠티브리즈(salty breeze)' 소금기 머금은 짭조름한 바닷바람을 얘기하죠. 그 바닷바람이 연상되는 살랑거리는 음악들이 흘러나오는데... 음악과 영상과 공간이 한 마음으로 "바다로 가자!" 이야기합니다.
오른쪽 벽면에는 바닷 속 수영복을 입고 헤엄치는 여성의 모습이 인쇄된 패널이 배치되어 있고, 밑에는 바닷가에서 주워온 듯한 유목과 야자수 잎들이 놓여 있습니다. 한쪽 벽면에는 유목에 바닷가를 촬영한 사진들이 매달려 있고요. 공간 곳곳에 녹아져 있는 바다는 젊고, 아름답고, 자유롭습니다.
<쏠티브리즈>는 매우 개성있고, 취향적인 공간입니다. 개인의 선호와 취향이 극적으로 표현되어 주인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간이 특히 제주에 있는 것은 일상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매우 소중하게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성있는 취향적인 공간은 단점도 있죠. 사람들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공간을 디자인하는 사람은 '서퍼를 위한 또 다른 공간을 만든다면 어떤 접근이 좋을까?' 하는 물음표로 생각이 꼬리를 뭅니다. 그렇기에 서퍼를 위한 공간을 좀 더 정제된 디자인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방식이 있을지 사례를 함께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시크(Chic)한 연출
이 스타일을 정의한다면 '서퍼 칙(Surfer Chic)' 정도로 표현할수 있을까요? 가죽 소파와 나무소재의 가구, 베이지톤의 서핑보드가 어우러져 세련된 분위기를 만듭니다.
서핑 관련된 아이템들은 자유로운 정신과 개방적인 생활방식을 표현합니다. 또한 함께 장식된 여러 서핑 사진과 포스터들은 서핑 문화와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보여줍니다.
가죽소재의 소파와 나무테이블은 따뜻하고 자연적인 색조와 질감을 공간에 더하며 보다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캐쥬얼(Casual)하고 경쾌한 연출
야자잎을 연상시키는 푸른색과 하얀색의 패턴의 벽지, 화려한 노란색 서핑보드, 파란색 스트라이프 패턴의 쿠션, 라탄모자... 이러한 요소들이 어우러져 해변과 서핑문화를 경쾌하고 활기차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핑크색 소파와 더불어 원색적인 색상의 대비는 분위기를 즐겁게 환기시키고 특히 밝고 쾌활한 성격의 여성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만한 공간을 만듭니다.
절제된 보헤미안(Bohemian) 스타일
다양한 패턴과 색상, 질감을 통해 자유롭고 예술적인 감각을 보여주는 보헤미안 스타일을 모던한 공간에 절제하여 표현하였습니다.
천정에 서핑보드를 올려 놓고 서핑보드의 지느러미를 창가에 배치하여 연출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천정에 매단 카펫과 보스턴고사리는 공간에 리듬감을 주고, 다트소품, 라탄의자, 원목테이블, 패턴카펫과 패브릭 등이 더해져 자연스러움과 모험을 사랑하는 보헤미안 스타일을 완성해 줍니다. 서로 다른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소품들이 어우러져 세계 각지의 아름다움을 하나의 공간 안에서 보여주는 듯합니다.
서핑보드의 다양한 기능적 활용
서핑을 주제로 한 공간을 검색하다가 서핑보드가 다양하게 활용된 사례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테이블, 그네, 메뉴판, 옷걸이, 조명... 그 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은 야외 욕실의 수전으로 활용된 사례입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감동을 불러일으킵니다.
너무나 매력적인 공간 <솔티브리즈>와 더불어 서퍼를 위한 공간사례를 몇가지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쏠티브리즈의 공간은 그 곳만의 독보적인 분위기가 있습니다. 극적인 연출로 감동을 불러일으키고요. 작은 카페를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서핑보드와 함께 어울리는 여러 요소들이 감각적으로 조화를 이룬다면, 이는 서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취향을 반영하고 즐거운 해변의 분위기를 내부공간으로 끌어들여 언제나 활기차고 건강한 삶의 여정을 표현하는 좋은 공간이 될 것입니다.
'여행에서 만난 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교래리 카페 [말로]와 '말을 주제로 한 공간 디자인'에 관하여 (2) | 2024.02.20 |
---|---|
작고 조용한 마을에 어울리는 공간 <애월후식>과 투톤 벽체 인테리어에 대하여 (5) | 2024.02.12 |
제주 레스토랑 <스누즈> 공간/음악/음식이 조화를 이루는 곳, 그리고 '네온사인'에 대한 이야기 (2) | 2024.01.31 |